1. 회사 개요
린데(Linde plc : LIN - US)은 독일에 뿌리를 둔 글로벌 다국적 화학 기업으로, 시장 점유율과 매출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산업용 가스 및 엔지니어링 회사이다. 의료, 석유 정제, 제조, 식품, 광섬유, 철강 제조, 화학 등 다양한 산업에 필요한 가스를 제공하는 것이 사업 모델이다. 창립자인 칼 본 린데가 1879년 양조 및 식품 산업을 위한 기계식 냉동 시스템 개발을 위해 설립한 회사가 린데의 시초이다. 공기와 기타 가스를 분리하는 기술을 토대로 사업을 확장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인수합병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였다. 특히 2018년 미국의 Praxair와의 합병으로 지금의 린데가 형성되었는데 수소 밸류 체인 전 분야에 걸쳐 솔루션과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갖춘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린데는 수소분야에서 이미 100년 이상의 경험을 토대로 수소 플랜트 제조, 저장설비의 개발 및 공급 솔루션과 관련해 세계에서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린데는 글로벌 수소위원회 창립 멤버 중 하나이며, 독일에서는 전국적인 수소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설립된 컨소시엄인 수소 모빌리티(H2 Mobility)에 참여하고 있다. 한국의 수소융합얼라이언스(H2KOREA)의 창립멤버로 활동하고 있다. 린데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215 여 개의 수소 충전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80여 개의 수전해 플랜트를 운영 중이다. 또한, 액화수소 전세계 생산용량의 50% 이상에 린데의 기술이 적용되고 있다. 린데코리아는 6기의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고 있는데, 효성과 함께 울산에 아시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건설 중으로, 전국 주요 도시에 액화수소 충전 네트워크를 구축해 생산된 수소를 공급할 예정이다. 2020년에는 영국의 수전해 기업 ITM Power의 지분 20%를 인수하고, 합작회사를 설립하여 독일에 세계 최대 규모(24MW) PEM 전해조 공장을 건설하고 있다. 2022년 하반기부터 이 공장에서 그린 수소가 생산될 예정인데 생산량은 약 600대의 수소전기버스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규모로, 액화수소 유통망을 구축하여 노르웨이 선박 회사 노를레드의 세계 최초 수소연료전지 페리를 포함한 모빌리티 및 기존 일반 산업용으로 공급할 예정이다. 또한, 독일에 세계 최초의 여객열차용 수소충전소를 구축해 2022년 초부터 가동할 예정이며, 다임러 트럭과는 과냉각 액체수소를 기반으로 하는 연료 보급 기술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 Plug Power와는 수소 트럭 개발을 진행하는 등 세계적으로 약 150개 이상의 수소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다양한 사업기회를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2. 사업 모델과 매출 구성
린데의 사업 부문은 산업용 가스와 엔지니어링 두 부문으로 나뉘며, 산업용 가스가 83%, 엔지니어링이 10% 정도를 차지한다. 산업용 가스가 쓰이는 산업 분야는 헬스케어 32%, 정유화학 20%, 제조업 15% 등인데 특징적인 점은 경기민감업종인 정유화학/철강금속과 경기방어업종인 헬스케어/음식료에 모두 린데의 산업용 가스가 쓰인다는 점이다. 따라서 린데의 BM은 그 자체로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다. 또한, 비중이 낮았던 반도체향 발주가 가파르게 증가하며 물량의 구조적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다. 반도체 수급 이슈가 불거지면서 공급 증가를 위해 반도체 기업들이 가스를 더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가 있을 수도 있지만 린데는 원재료 인상을 반영하는 가격계약구조를 채택하기 때문에 원가 상승 부담을 방어할 수 있다. 린데는 10년 및 20년 단위 장기계약 비중이 높으며, 고정적인 매출 창출이 가능한 On-Site (생산시설 근처에 파이프라인을 통해 공급하는 방식) 매출 비중이 22%로 실적 변동성이 크지 않아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린데는 세계 최대 산업용 가스답게 매출 분야 뿐만 아니라 판매 지역도 미주, 유럽, 아시아 등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정치적, 지리적 리스크가 발생하더라도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다. 이미 전 세계에 린데의 가스 인프라가 포진되어 있으며 꾸준히 매출을 내고 있는데 린데는 미래 전략 산업으로 수소를 채택하여 기확보된 인프라를 활용한 친환경 수소 업체로 거듭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린데는 세계 유일의 턴키 수소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 업체다. 수소 생산/저장/유통/적용 밸류체인에 전부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포괄하는 제품/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산업용가스 고객사에는 대표적인 공해업종이 많은데 이들에게 탄소감축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3. 산업 분석 및 경쟁자 분석
글로벌 산업용 가스 시장 규모는 2020년에 920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1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6.0%의 복합 성장률 (CAGR)로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성장은 아태평양의 개발 도상국 제조업 성장에 의해 뒷받침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용 가스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 많이 쓰인다.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됨에 따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업황이 좋아질 것으로 보이는데 경기가 회복되면서 산업용 고압가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차전지, 태양광, 수소 등의 에너지 업종에서도 산업용 고압가스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보이므로 산업용 가스의 매출에 대한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린데는 업계 3위였던 Praxair와의 합병으로 세계 산업용 가스 시장에서 1위 업체로 등극하게 되었다. 이 합병 덕분에 린데는 특정 지리적 영역에 대한 노출이 개선되었고, 주가 흐름에도 합병이 좋은 모멘텀으로 인식되었다. 산업용 가스 시장에서는 가스 인프라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데, 린데는 리딩 기업으로서 다른 소규모 경쟁 업체보다 더 큰 경제적 규모와 효율성으로 기업을 운영하고 있다. Peer 대비 플랜트 엔지니어링 비중도 16%로 월등히 높아 대규모 수소 프로젝트 수주에 유리하다. 린데는 전 세계에서 다수의 수소 프로젝트를 이미 진행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노하우를 쌓고, 또다른 수주 기회로 만드는 선순환 구조를 갖춰 초기 수소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산업용 가스 시장에서 린데의 경쟁업체로는 에어리퀴드, 에어프로덕츠가 있으며 이들 역시 수소 산업에 뛰어들었다. 양사 모두 한국 수소 시장의 잠재력을 보고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에어프로덕츠는 현대오일뱅크와 수소 에너지 활용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으며, 울산에 있는 자사 산업용 가스 플랜트 내에 수소 충전소를 구축했다. 에어리퀴드는 부산에 위치한 국내 첫 도심형 수소충전소에 수소충전설비를 공급하였다.
다른 소규모 업체들도 존재하지만 규모의 경제로 세 업체가 과점하는 형성을 이룰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산업용 가스 업체에서 수소 업체로 전환하는 시기에 어느 회사가 더 효율적으로 설비 투자 및 기술 개발을 할 지가 관건이다.
4. 향후 전망 및 평가
린데는 세계 1위 산업용 가스 기업으로서 전세계에 분포된 막대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린다. 2020년 코로나 팬데믹 여파로 전 산업이 위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린데의 영업활동현금은 증가했는데 비용 절감으로 영업 마진이 높아져 수익이 증가한 것이다. 이를 통해 린데는 불황에도 버틸 수 있는 기업임을 증명했다. 더욱이 코로나 팬데믹이 진정되고 경기가 회복한다면 전방 산업에서 가스 수요가 증가하며 매출 성장이 가파르게 이뤄질 수 있다. 경기가 불황이든 호황이든 매출 성장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점은 린데의 큰 장점으로 보인다.
린데는 주주 친화적인 기업으로서의 모습도 보인다. 무려 28년간 주당배당금을 늘려왔고 2019년 정관 개정 이후 자사주 매입을 시행하고 있다. 안정적인 매출에서 나오는 풍부한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대규모 수소 프로젝트를 수주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고, 기술 개발에 따른 비용 절감으로 효율성마저 높이고 있다. 부채비율이 34%로 낮으며 EBT Margin은 16% 정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관심이 늘어날 것은 기정사실이다. 신재생에너지 중에도 수소 에너지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전 세계 산업용 가스 1위 업체라는 노하우를 바탕으로 수소 밸류 체인 전 과정에 풍부한 인프라와 기술력을 가진 린데의 행보는 앞으로가 더욱 기대가 된다. 이미 많은 기업들이 린데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서 수소 시장에서 린데가 선점한 입지가 만만치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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