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 2021 2Q Earnings
FB '21 2Q Earnings | Released | Forecast |
EPS | $3.61 (YoY $1.80) | $3.03 |
Revenue | $29.08B (YoY $18.69B, +55.6%) |
$27.85B |
MAU (Monthly Activity User) |
2,900,000,000 | 2,910,000,000 |
7월 28일 페이스북이 2021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EPS와 매출 모두 예상치를 뛰어넘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했으며, YoY 성장률로 보아도 엄청난 실적을 발표했다. 2016년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나 다음 분기에 매출 성장률이 31%로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 때문에 실적 발표 당일 주가가 하락하는 현상을 보였다.
페이스북의 매출 대부분을 구성하는 광고 수익의 경우 YoY로 56% 성장($28.6 billion)하였다. 이러한 광고 수익의 성장은 광고당 평균 가격이 50% 증가하고 페이스북에 게시된 광고 수가 6% 성장하면서 생겨난 것이다.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경기가 재개될 조짐이 보이면서 사람들이 광고를 할 일이 더 많이 생겨나면서 광고 수익이 증가한 것으로 보여진다. 보다 많은 기업들이 TV나 신문 등의 전통적인 광고 수단보다 SNS 플랫폼을 효과적인 광고 수단으로 인식하면서 광고 매체로서 페이스북의 입지는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보인다. 광고를 제외한 다른 분야에서의 수익은 YoY 36% 증가($497 million)하였다. 광고 매출이 아닌 다른 분야의 매출에는 VR 기기 오큘러스 등의 판매 매출이 포함되어 있는데 앞으로 이 분야에서의 매출 역시 성장할 것으로 평가된다.
앞으로 페이스북이 우려할 만한 점은 과연 광고 매출이 현재와 같은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와 애플이 신규 iOS 업데이트에서 예고한 개인 정보 관련 이슈다. 소비자에게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는 개인 정보를 활용하고 있는데 애플에서 이를 기본권 침해로 인식하고 소비자에게 광고업자들이 본인의 정보를 tracking 하는 것을 동의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게 한다고 한다. 만약 소비자들이 거부를 한다면 페이스북을 비롯한 광고 업체들이 소비자에게 딱 맞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하는 데에 많은 어려움이 생길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이 부분은 향후 페이스북 실적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리스크다. 또한, 반독점 위반 여부와 관련하여 진행되고 있는 소송들에서 어떤 판결이 나올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